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통

남들이 소통에 대해 말하면 나는 일단 거부감부터 든다.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듣고 나서야 소통했다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건 그냥 연기일 뿐이지 않나?

 

상대방에게 칭찬을 받고 싶을 때 나에게 이렇게 칭찬을 해줘서 그 상대방이 그대로 해준다면 그것은 진심이 아니다.

그가 화가 났거나 혹은 낯선 사람이라면 몰라도 대부분의 사람은 그 정도의 친절은 베풀 것이다.

 

그냥 말을 건네는게 소통일 뿐이라면 나는 엄청난 소통왕이다. 별 의미없는 소리도 굉장히 많이 하니까.

 

소통은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것. 어떻게 보면 까다로운 조건이지만 결국 본질은 이것이다.

 

소통의 욕구라는 것은 정말 귀찮다. 사람은 왜 타인의 신호에 따라 자기가 반응하게 프로그래밍 되어 있는지 아직도 알 수 없을 뿐이다.

본능에 가까운 인간의 기본 욕구 중에서 유독 성욕만이 타인을 필요로 한다. 혼자 해결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에 만족하지 않고 결국 타인을 필요로 한다. 그 타인을 필요로 하게 되면 또 다른 타인이 생기고 그 타인이 타인을 만나서 역사를 일궈낸다. 참 피곤한 시스템이다.

 

어제 나에 대해 잘 안다고 말하는 소릴 들었다. 대화를 한 지는 3~4년 정도 되어가지만 잘 안다고? 무엇을?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렇게 많이 설명해도 기억을 못하는데 뭘 안다는 건지 모르겠네.

무심코 나는 내가 어떤 말에 어떤 반응을 하는지 모르지 않을텐데 왜 그런 말을 하느냐고 따졌다. 잘 안다는 말 말고 나보고 말을 거칠게 하지 말라는 명령에. 나는 말을 거칠게 하지 않았는데도 왜 그런 소릴 들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고 어쨌든 참 거슬린 오발탄을 여러 번 맞은 셈이 된 것 같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잘 아는 건 아닌가 보다.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별로 알고 싶어하지 않으면서도 참 많이도 안다.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에 반응하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역설적인 세상이다.

나를 애인이라고 떠벌리고 다니는 환자와 함께 했던 기억을 떠올려 보았다.

단 1년 동안 같이 있었는데 한 번도 사랑한다는 말도 좋아한다는 말도 없었고 내 의사를 물어보는 일도 없었다.

내가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한 번도 물어본 적이 없으니까. 대화도 별로 한 기억이 없는 것 같다.

대부분 남 얘기만 들었던 것 같다. 

그런 관계가 애인이라니 말이 되기나 하냐.

 

중경삼림을 극장에서 처음 봤다. 어릴 땐 들어보기만 해서 지루한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보니까 비교적 단순한 내용이다. 상징은 해석을 봐야 알 수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스토리는 그렇게 복잡하진 않다. 인스타 감성 물씬 묻어나오는 그 영화는 마치 섹스없는 야동 같았다. (수위가 좀 있지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만 조블랙의 사랑보단 낮은 편임)영화가 전체적으로 성감대를 건드리는 티를 확 풍겼다. 그러면서 이건 영화라는 걸 계속 각인시켜야 했다. 실제로 저런 낭만적인 연인관계는 없다.

집열쇠를 건네주면서 연인관계가 끝났다는 걸 암시하는 장면이 나올 땐 사람 사는 건 다 비슷하다고 느꼈다.

보통 집 열쇠를 건네주면서 연인이라는 걸 표시하니까.

대낮에 내가 빈 집에 찾아가면 가끔 할 짓이 없어서 어지럽혀진 원룸을 청소해줬다.

상자 하나를 준비해서 거기다 물건을 전부 집어넣는 짓을 하는데 두 사람 다 그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 눈치였다.

그 땐 아무 생각 없었는데 지금은 그게 나를 이방인이라고 선을 긋는 의미였나 보다.

그래서 헤어질 때도 아프진 않았다. 단지 주말에 뭘 하고 놀지 심심했을 뿐.

다시 1년 뒤에 그 쪽에서 먼저 전화를 걸어서 - 왜 내 번호를 아직 안 지웠는지는 모르겠지만 - 

다시 대화와 데이트를 시도했다. 대화는 했지만 데이트는 거절했다. 

문자로만 말을 주고 받는게 전부였다.

 

본인이 외로울 때만 내가 필요했단 티를 오지게 내고서 무슨 이유에서인지 언젠가 한 번 말다툼을 했다.

곁에 있을 때는 한 번도 안 싸웠는데 왜 헤어지고 나서? 이해할 수 없다.